3줄 요약
- Perplexity AI는 ChatGPT와 Google Search의 장점을 결합한 AI 기반 검색엔진입니다.
- 검색 결과와 함께 출처를 표기해줘서 다른 LLM 모델 대비 신뢰성이 뛰어납니다.
- Quick Search와 Pro Search 기능을 통해 다양한 검색 요구를 충족시킵니다.
궁금한 게 있을 때 어디서 해결하나요?
많은 국내 사람이 Naver(네이버)에서 검색한다고 할 것 같아요. 일부 사람들은 Google(구글)에서 검색하겠죠?
저는 Google 검색을 주로 하는 편이었어요. Naver에서 검색해서 나오는 글들은 광고가 많을 것 같다는 편견 때문이기도 했고, 이상한 쿨병이 있어서 ‘한국보다 미국 서비스가 더 좋다! 구글이 검색의 본질이다!’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말이죠.
아이폰을 사용했던 것도 Google을 사용했던 이유 중 하나였던 것 같아요.
사실 Google을 이용해도 명확한 답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쉽게 찾을 수도 있지만, 대두분 검색 후에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 여러 결과를 뒤져가며 사이트를 이동하다 보면 지치기도 합니다.
최근엔 ChatGPT(챗지피티)나 Claude(클로드)도 사용해서 검색할까 했는데, 이들이 대답하는 건 명확한 출처가 없어서 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AI 할루이네이션 문제도 있으니 더 사용 안 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도 가끔 뭔지 모르는 물건 사진 찍어서 물어보기엔 챗지피티가 좋아요.
그러다 보니 Google 검색과 ChatGPT나 Claude의 AI가 결합한게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내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또는 질문을 입력하면 알아서 검색 결과에 나온 사이트들을 뒤져서 진짜 정답을 알아서 갖고 와주면 좋겠다 생각했어요.
네, 그런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출시된 지 그리 오래되진 않은 것 같아요. 바로 Perplextiy.ai (퍼플렉시티)입니다.
Perplexity AI: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새로운 검색엔진
Perplexity AI란?
Perplexity AI는 “정보 탐색과 호기심을 위한 스위스 아미 나이프”라고 불리는 AI 기반 검색엔진입니다. 이는 ChatGPT와 Google Search의 기능을 결합하여,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을 제공하고 관련 출처도 함께 제시합니다. Google의 Gemini 프로젝트와 유사하지만, 더 간결하게 구현되었습니다
Perplexity AI의 작동 방식
Perplexity AI는 GPT-4, Claude 3, Mistral Large, 그리고 자체 개발한 모델을 포함한 여러 대형 언어 모델(LLM)을 활용하여 사용자 질문을 이해하고 적절한 답변을 요약합니다. 또한, 내장된 검색 엔진을 통해 매일 웹을 인덱싱하여 최신 정보를 제공합니다.
검색 유형
Perplexity AI는 두 가지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 Quick Search: 빠르고 기본적인 답변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 Pro Search: 질문의 구체적인 요구를 파악하여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며, 필요한 경우 후속 질문을 통해 답변을 세부적으로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Zone 2 트레이닝의 이점’에 대해 질문하면 Perplexity AI는 이를 중간 강도의 유산소 운동의 건강 이점으로 이해하고, 관련 권위 있는 건강 및 피트니스 웹사이트를 찾아 요약된 답변을 제공합니다. Quick Search와 Pro Search 모두 유사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Pro Search는 더 깊이 있는 답변이나 특정 운동 형태에 따른 안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 사례
Perplexity AI는 단순한 정보 검색에서부터 실시간 뉴스 업데이트, 스포츠 경기 스코어 확인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관련 출처를 간편하게 제공하여 검색 효율성을 높입니다.
네, 검색어를 입력하거나 특히 질문을 하면 답을 찾아줍니다. AI 할루미네이션은 뭐야? 라고 입력해도 알아서 답을 찾아줍니다. 자연어 입력을 지원하거든요.
답변과 함께 이미지도 찾아줍니다. 심지어 답변을 하기 위해 Perplexity가 참고한 출처들도 함께 알려줍니다. 이는 답에 대한 신뢰성을 더 주죠.
답을 보며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또 궁금증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아래에 몇 가지 질문을 제안해 줍니다. 내가 궁금해할 만한 것들로요! 그중에 하나를 골라 계속 질문을 이어가면 대화가 쌓입니다. 내가 검색한 것에 대해서 더 깊게 알 수 있어요.
유료 사용자는 Perplexity가 질문을 더 잘 이해하고 답을 해준다고 합니다. 저는 그렇게까지 어려운 질문을 할 일은 없어서 무료인 Quick Search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Pro search는 4시간당 5회까지 제공해 줘서 이것만 사용해도 충분하거든요.
저는 Mac에서는 즐겨찾기에 추가해 놓고 궁금한 것이 있을 때는 바로바로 검색해서 사용합니다.
모바일에선 별도 앱을 통해 사용합니다. iOS app이나 Android app도 제공합니다. Arc Search 앱을 사용할 경우엔 기본 검색을 Perplexity로 설정할 수도 있어요.
ChatGPT나 Claude같은 AI를 사용한다고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걸 어떻게 할지, 이걸 뭘로 써야할지 겁이 많이 납니다. 저 AI들은 할 줄 아는게 많다보니 첫 사용의 문턱을 넘는게 쉽지 않아요.
Perplexity AI는 검색에 대한 답, 질문에 대한 답을 해주는 조금 더 뚜력한 특징을 갖고있는 ai다 보니, 오히려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혹시 AI에 대해 관심있고 궁금해하지만 뭘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하신다면 지금 당장 Perplexity AI를 켜고 질문을 하나 던져보세요!